화학물질 안전은 높이고, 미세먼지 걱정은 줄인다 - 2017년 환경정책,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 고려 -
▷ 환경 위해로부터 국민 안전 확보 - 미세먼지 저감,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
▷ 환경 서비스 확대 - 생활환경 개선, 도심 생태공간 조성, 친환경 소비·생활
▷ 미래 환경수요 대응 - 신기후체제 대비, 환경 신산업 육성 및 해외진출 지원
▷ 새로운 환경제도 정착 - 화학안전·피해구제제도 정착, 통합관리제 시행
환경부(장관 조경규)는 교육부 외 4개 부처(복지부, 고용부, 여가부, 식약처)와 함께 1월 9일 09:30, 세종컨벤션센터(세종시)에서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2017년 업무보고를 했다.
이번 업무보고는 '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민생 정책 구현'이라는 주제 아래 6개 부처 합동으로 보고했으며,
환경부는 '안전한 환경, 행복한 국민'을 주제로 ① 환경 위해로부터 국민 안전 확보, ② 환경 서비스 확대로 정책성과 체감도 제고, ③ 미래 환경수요에 적극 대응, ④ 새로운 환경제도의 조기 정착 등 올해 중점 추진과제를 보고했다.
1. 환경 위해로부터 국민안전 확보
① 미세먼지 감축
인공지능을 활용한 예보모델* 시범운영('17.4~), 초미세먼지(PM2.5) 측정망 확충('16년 191개소→'17년 287개소) 등을 통해 고농도 미세먼지 예보정확도를 현재 63%에서 70%로 높인다.
* 슈퍼 컴퓨터가 과거 기상·대기-미세먼지 농도간 인과관계를 학습, 농도 예측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사업을 확대*하고, 수도권 운행제한 제도를 본격 시행하며**, 건설 중인 석탄발전소 9기의 배출기준을 기존대비 최대 5배로 강화('17.2)하는 등 배출원 관리를 강화한다.
* '16년 4.8만대 → '17년 6만대 ** ('17) 서울시 → ('18) 인천 및 경기(17개 시) → ('20) 수도권 대기관리권역 전역
아울러 중국 동북부 지역을 대상으로 한·중 대기오염 공동연구에 착수('17.4)하고, 현지 공동저감사업을 산동·하북·산서성에서 요녕성·내몽고 지역으로 확대하는 등 한중 협력도 강화한다. 고농도 미세먼지가 지속될 경우에는 수도권 공공·행정기관에 대해 차량 2부제를 실시하고, 건설공사장 공사 중지, 공공사업장 가동률 조정, 야외수업 중지 등 비상조치를 시행한다.
②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
살생물제 및 생활화학제품 전수조사를 완료(~'17.6)하고, 문제 제품은 리콜 조치하는 한편, 위해우려제품을 기존 18종에서 27종으로 확대하고 안전·표시기준 모니터링을 강화한다. 유해성 검증 없이는 살생물제품 출시를 불허하고, 안전이 확인된 물질만 제품 내 사용을 허용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는 살생물제관리법을 제정한다(금년 정기국회에서 통과 목표). 연간 1톤 이상 사용되는 기존 화학물질(약 7,000종)은 유해성 정보를 조기에 등록토록 하고, 화학물질을 판매할 때에는 유해성 정보를 의무적으로 제공토록 한다(화학물질등록평가법 연내 개정)
③ 가습기살균제 피해 지원
지난해까지 접수를 받은 피해 신고자 4,438명에 대해 폐 질환에 대해서는 연내에 조사·판정을 마무리하고, 폐 이외 질환에 대해서는 태아 피해('17.1), 천식('17.4) 등 질환별 판정기준을 단계적으로 마련해 나간다.
피해자 전주기 온라인 지원시스템*을 구축하고, 건강 모니터링을 4단계 판정자까지 확대하는 등 피해자 지원을 강화한다.
* 피해조사 신청부터 조사·판정 진행상황 알림, 지원금 신청 등 일괄 지원
④ 선제적 녹조 대응
발생원인·경로 규명을 위한 현장 실증실험을 연내 완료하고, 4대강 보 구간 수생태계 조사 지점 확대(36→56개 지점), 생태공원 정밀 조사·평가 등을 통해 4대강의 현상태를 정확히 진단한다.
녹조 저감을 위해 하수처리장 등의 총인(T-P) 처리를 강화하는 지역을 확대*하고, 평시에 댐·보·저수지에 환경대응용수를 확보했다가 녹조 발생 시 7일 이상 일제 방류하는 방안을 마련('17.4)·시행한다.
* (기존) 한강·낙동강 중·하류 지역 44곳 → (확대) 금강 포함 2배 수준으로 확대
한강·낙동강 수계 고도정수처리율을 제고('15년 53% → '16년 57% → '17년 60%)하고, 소독 부산물 발생을 억제하기 위한 우수운영기법을 발굴·전파하는 등 먹는물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한다.
⑤ 지진·기상 예·경보 고도화
지진 관측망을 확충(156 → 210개소)하고, 지진 긴급재난문자 송출 전용시스템을 구축('17.11)하여 지진 조기경보 통보시간을 기존 50초에서 25초 이내(일본 수준)로 단축한다. 특이기상 연구센터를 지정('17.5)하여 폭염, 장마 등 이상 기후에 대한 장기 집중연구를 추진하고, 현업 활용을 위한 한국형 수치예보모델 개발에 착수('17.1)하는 등 기상예보 능력을 고도화한다.
노약자, 어린이 등 계층별 폭염피해 예방정보를 제공하는 폭염지수 서비스('17.5~), 기상, 농업, 생활·공업 등 분야별로 분산 관리되던 가뭄 정보를 통합한 가뭄 예·경보제('17.1~) 등으로 이상 기후에 대응하기 위한 수요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.
2. 환경서비스 확대로 정책성과 체감도 제고
소음·악취 등 생활환경 개선, 도심 속 생태공간 조성 등 생활밀착형 환경 서비스를 확대하여 국민의 체감 만족도를 높인다.
① 소음·악취·석면 등 생활환경 개선
(소음) 층간소음 이웃사이 서비스를 확대('16년 5,050건 → '17년 5,200건)하고, 교통소음지도 작성을 지속 추진하며('16년 9개→ '17년 12개 지자체, 누적), 교통소음의 85%를 차지하는 타이어소음 저감을 위해 소음 자율표시제를 도입한다('17.9).